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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법의 기원과 발전
1783년 | 프랑스 몽골피에 형제의 열기구 유인비행성공 |
1903년 | 미국 라이트 형제 동력추진항공기의 유인 비행 성공 |
1907년 | 항공기에 의한 영불해협 횡단 성공 - 당시는 무법상태 : 여권, 입국허가가 없었다. - 하늘의 법적 지위와 항공의 국제적 성격에 대한 정의의 필요성이 증대됨 |
1910년 | 프랑스 파리, 항공법 회의 개최(19개국 국가대표 참석) |
1919년 10월 | 항행의 규율에 관한 국제협약(International Convention Relating to the Regulation of Arial Bavigation)일명 파리협약이 체결됨 |
파리협약 제 1조 : 자국 영공에 대한 완전하고 배타적인 주권을 인정하는 영공주권원칙
1) 국제 민간 항공 기구(ICAO : Inter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시카고민간항공조약(시카고조약)에 기초하여, 국제민간 항공의 평ㄱ화적이고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1947년 4월에 발족된 국제연합(UN) 전문기구
이사국
이사국은 항공 선진국으로 구성된 1그룹(11개국), 항공산업의 규모가 큰 2그룹(12개국), 지역대표성이 강한 3그룹 (13개국) 등 모드 3개 그룹 36개국으로 구성되어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3그룹 국가에 해당해있다
항공기 분류
항공기를 크게 두개로 경항공기 , 중항공기로 나눌수 있따.
이것을 또 무동력, 동력으로 두가지로 나눌수 있다.
우리나라의 항공법
항공 그 자체가 본질적으로 국제성을 띄고 있음
국내 항공법의 국제화 추세가 진행되고 있음(국내항공법 통일화 현상 전개)
국가별 형태와 내용에 차이가 있는 경우 ICAO 에 통보함
-국내 항공버에 추가된 내용
- 항공안전법, 공항시설법, 항공사업법, 항공보안법
- 공항소음 방지 및 소음대책 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
- 국제항공운수권 및 영공통과 이용권 배분 등에 관한 규칙
- 항공기등록령, 항공기 등록규칙
- 항공철도사고 조사위원회법, 항공우주산업개발촉진법 등
항공법의 분법
1961년 제정된 항공법을 ICAO 의 국제기준 개정에 따른 안전기준을 반영하여 2017년 3월 30일 항공사업법, 공항시설법, 항공시설법으로 분리(분법)함
분야는 크게 3가지로 되어있는데, 그중 사업에 대해서는 항송사업진흥법과 항공법 중 사업에 관한내용을
항공사업법(시행령, 시행규칙)이렇게 개선을 하는 등 분리/분법하였다.
추가로!!!!!!!!!!!!!
초경량비행장치에 무인멀티콥터 추가되었음
- 항공안전법 제 1조 (목적)
- 공항시설법 제 1조 (목적)
- 항공사업법 제 1조 (목적)
- 항공, 철도 사고조사에 관한 법률 제 1조(목적)에 명시됨
분류 기준 및 종류
구분 | 초경량비행장치 | 경량항공기 | 항공기 |
무게 기준 | 자체중량 115kg이하 | 최대이륙중량 600kg이하 | 최대이륙중량 600kg 초과 |
좌석수 | 1인승 | 2인승 이하 | 제한 없음 |
종류 | 동력비행장치 회전익 비행장치 동력패러글라이더 기구류 인력활공기 무인비행장치 |
타면조종형비행기 체중이동형 비행기 경량헬리콥터 자이로플레인 동력패러슈트 |
비행기 비행선 활공기 회전익항공기 항공우주선 |
체중이동형 비행기
경량헬리콥터
동력패러슈트
자이로플레인의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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