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객체지향 분석의 개념을 설명
- 객체지향 설계, 구현, 테스트에 대해 설명
- UML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
- SW구현 및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 설명
- SW형상 관리에 대해 설명
객체지향 기법을 사용하는 SW개발 과정의 가장 큰 특징
각 과정에서 사용되는 객체, 클래스, 메소드, 속성 등이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됨
장점
개발 전 과정에 걸챠 동일한 방법론과 표현 기법이 적용됨
- 개발 과정 사이에서 같은 용어와 개념을 사용하여 분석, 설계, 구현 단계 사이의 전환이 쉬우므로 각 과정이 명확하게
순차적으로 이루어져 있지는 않다.
객체지향 기법의 생명주기
1. 객체지향 분석의 개념
객체지향 분석(OOA : Object Oriented Analysis)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요구된 문제와 관련된 모든 클래스(객체), 이와 연관된 속성과 연산, 그들 간의 관계
등을 정의하여 모델링하는 작업
분석가에게 주요한 모델링 구성 요소인 클래스, 객체, 속성, 연산들을 표현해서 문제를 모형화 할 수 있게해줌 |
객체지향 관점은 모형화 표기법의 전후 관계에서 객체의 분류, 속성들의 상속, 메시지의 통신 등을 결합한 것임. |
주요목적
객체는 클래스로부터 인스턴스화 되고, 이 클래스를 식별하는 것.
2. 방법론
1. 럼바우(Rumbaugh) 방법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으로 분석활동을 객체 모델, 동적모델, 기능 모델로 나누어 수행하는 방법
2. 부치(Booch) 방법
미시적개발 프로세스와 거시적 개발 프로세스를 모두 사용하는 분석 방법
클래스와 객체들을 분석 및 식별하고, 클래스의 속성과연산을 정의함
3. 제이콘슨(Jacobson) 방법
use case 강조하여 사용하는 분석 방법
4. 코드(Coad)와 요든(Yourdon) 방법
E-R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객체의 행위를 모델링 함
객체 식별 구조 식별, 주제 정의, 속성과 인스턴스 연결 정의, 연산과 메시지 연결 정의 등의 과정으로 구성하는 기법
5. 부치워프스-브록(Wirfs_Brock) 방법
분석과 설계 간의 구분이 없고, 고객 명세서를 평가해서 설계 작업까지 연속 수행하는 기법
럼바우 분석기법
모든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그래픽 표기법을 이용하여 모델링하는 기법
객체 모델링 기법 (OMT : Object-Modeling Technique) 이라고도 함
분석활동
객체모델링에서 동적모델링-> 기능모델링순으로 모델링한다.
객체모델링 :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객체를 찾아내어 속성과 연산 식별 및 객체들 간의 관계를 규정하여 객체 다이어그램으로 표시하는 모델링
1. 정보 모델링이라고도 함
2. 분석 활동의 3가지 모델 중 가장 중요하며 선행되어야 할 모델링임
순서
- 객체와 클래스를 식별함
- 클래스에 대한 자료 사전을 작성함
- 클래스 간의 관계를 정의함
- 객체 속성 및 연결 관계를 정의함
- 클래스를 계층화 하고, 모듈을 정의함
- 생성된 모형을 반복적으로 검증함
동적 모델링 기법(dynamic modeling)
상태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시간의 흐름에 따른 객체들 간의 제어 흐름, 상호작용, 동작 순서 등의 동적인 행위를 표현
하는 모델링
동적 모델링에서는 객체나 클래스의 상태, 사건을 중심으로 다룸
상태 | 사건 |
특정 시점의 객체에 대한 속성값 | 하나의 객체로 부터 다른 객체에 자극을 주어 객체의 상태를 변화시키는 것 |
순서
- 사건의 상호 작용 순서에 대한 시나리오를 작성함
- 사건 시나리오를 역할과 시간에 따라 표기한 후 사건 추적도를 작성함
- 사전 추적도를 사건 발생자의 관계로 설명하는 사건 흐름도를 작성함
- 사건과 상탤르 연결시간 상태도로 작성함
- 상태도로 모델링을 한것이다.
기능 모델링(functional modeling)
- 자료 흐름도를 이용하여 다수의 프로세스들 간 자료 흐름을 중심으로 처리 과정을 표현하는 모델링
- 어떤 데이터를 입력하여 어떤 결과를 구할 것인지를 표현하는 것.
순서
- 외부와 시스템 간의 입출력 자료를 정의함
- 자료 흐름도를 상세화함
- 프로세스 기능에 대한 정의를 기능 명세서로 작성함
- 제약 조건을 파악함
- 최적화 기준을 명세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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