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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 분석(OOA)을 사용하서 생성한 여러 가지 분석 모델을 설계 모델로 변환하는 작업으로, 시스템 설계와 객체 설계를 수행함.
최근 소프트웨어 제품의 전형적인 타입인 사용자 중심, 대화식 프로그램의 개발에 적합함
가장 중요한 문제 : 시스템을 구성하는 객체와 속성, 연산의 인식
설계 개념
- 추상화
- 정보은닉
- 기능 독립성
- 모듈화 - 가장 중요한 개념!!
- 상속성
일반적인 객체지향 설계단계의 순서
- 문제 정의
- 요구 명세화
- 객체 연산자 정의
- 객체 인터페이스 결정
- 객체 구현
1. 럼바우의 객체지향 설계
시스템 설계
전체적인 시스템 구조를 설계하는 것으로, 분석단계의 분석 모델을 서브시스템으로 분할하고, 시스템의 계층을 정의하며 분할 과정 중에서 성능의 최적 방안, 문제 해결 전략, 자원 분해 등을 확정하는 것
상세 설계를 위한 중요한 개념과 전략을 결정하고, 서브시스템과 이들이 할당될 하드웨어를 결정함
시스템 설계 절차
- 시스템을 서브시스템으로 분할함
- 동적 모델을 분석하여 객체들의 병행수행 가능성을 파악함
- 서브시스템을 하드웨어와 태스크에 할당함
- 자원관리 방법 및 공동 자원의 접근 방법을 결정함
- 시스템의 제어 방식을 결정함
- 경계조건의처리 방법을 결정함
- 우선순위를 결정함
객체 설계
분석단계에서 만들어진 클래스, 속성, 관계, 메시지를 이용한 통신들을 설계 모델로 제작하고, 상세화 하여 구체적인 자료 구조와 알고리즘을 정의하는 것
정보와 처리를 모듈화하고 데이터 객체와 처리 조작을 연결, 추상화, 정보은닉, 모듈화를 기본으로 하여 sw성
- 캡슐화, 모듈화, 다형성, 추상화 등등
객체 설계 절차
- 객체 모델링, 동적 모델링, 기능 모델링을 통합하고, 연산을 파악함
- 연산을 구현하기 위해 알고리즘을 설계함
- 자료에 대한 접근 경로를 최적화함
- 외부와 상호 작용하기 위한 제어 방식을 구현함
- 클래스 구조를 조정하여 상속성을 향상시킴
- 관계를 설계하고, 객체의 표현 방법을 결정함
- 클래스와 관계를 단일 모듈로 생성함
- 문서화함
2. 부치의 객체지향 설계
자료 흐름도를 사용해서 객체를 분해하고, 객체들 간의 인터페이스를 찾아 이것들을 ADA프로그램으로 변환시키는 기법
설계 절차
- 문제를 정의(요구사항 분석)함
- 실세계 문제 영역을 소프트웨어 로구현하기 위해 비정형적인 전략으로 기술함
- 비정형적 전략을 정형화함
- 2,3단계를 완전한 설계가 될때까지 반복함
- 서브클래스와 메시지 특성을 세분화하여 세부사항을 정제화함
- 객체의 속성과 자료주조를 표현함
- 구체적인 절차를 표현함
3. 윌리엄 로렌슨의 객체지향 설계
추상화, 상속성, 메시지, 다른 OOD개념들을 직접 지원해 주는 기능을 갖추고있는 smalltalk 와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기법
설계 절차
- 각 서브 시스템에 대한 자료 추상화를 식별함
- 각 추상화에 대한 속성들을 식별함
- 각 추상화에 대한 연산들을식별함
- 각체들 사이의 통신 메시지를 식별함
- 시나리오를 이용하여 설계를 검사함
- 적절한 곳에 상속을 적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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