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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공부/소프트웨어공학

구현 단계

by 으노으뇨 2021. 1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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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현단계

설계단계에서 생성된 명세서를 컴퓨터가 알 수 있는 모습으로 변환하는 과정

  1. 프로그래밍 또는 코딩 단계라고도 함
  2. 각 모듈을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원시 코드로 작성하고, 문서화하는 작업
  3. 설계를 철저히 반영시키고, 원시 코드를 간단하게 작성하며, 디버깅 및 변경, 검사가 용이하도록 해야함
  4. 사용할 프로그래밍 언어와 코딩 스타일 등을 결정해야 함

프로그래밍 언어

컴퓨터 시스템을 작동시키는 SW를 작성하기 위한 언어
저급 언어 고급 언어
하드웨어가 관련된 직접 제어가 가능한 언어
- 어셈블리어
하드웨어 관련 지식없이도 프로그램 작성이 가능한 언어
- 파이썬, html 등

중간에는 c언어가 있을 수 있다! c언어는 하드웨어를 제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제 1세대 언어(저급언어) 기계어, 어셈블리어 언어
제 2세대 언어 FORTRAN, COBOL, ALGOL60, BASIC
제 3세대 언어 범용 : PL/1, Pascal, Modula-2, C, Ada, C++, SIMULA, Smalltalk
특수 : CHILL, RPG, Lisp, Prolog, APL 
제 4세대 언어(4GL) Non=procedural Language
MANTIS, IDEAL, RAMIS II, SQL
프로그래밍 언어의 선정 기준
  • 친밀감
  • 언어의 능력
  • 처리의 효율성
  • 과거의 개발 실적
  • 알고리즘과 계산사으이 난이도
  • 자료 구조의 난이도
  • 성능 고려 사항
  • 프로그램 구조
  • 프로그램의 길이
  • 이식성
  • 대상 업무의 성격
  • 소프트웨어의 수행 환경
  • 개발 담당자의 경험과 지식
  • 컴파일러의 이용 가능성
코딩의 표준화

프로그래머마다 코딩하는 방법이 다르므로 이러한 코딩 방법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좋은 코딩을 위해 제시된 표준

코딩 스타일
  1. 프로그램 논리를 명확하게 작성해야함
  2. 지나치게 기교를 부리지 않음
  3. 수식은 간결하고, 직접적으로 표현함
  4. 임시변수의 사용은 금함
  5. 혼동을 초래하는 변수명이 아닌 일관성 있는 변수명을 사용함
  6. 들여쓰기를 사용함
  7. 판단에 맞는 정확한 제어 구조를 사용함
  8. IF뒤어  바로 IF가 오지않도록 해야하고, else 뒤에 null이 오지 않도록 해야한다.
  9. 모둘화와 서브류틴을 사용한다.
  10. 매개변수가 5개 이상인 모듈은 유의함
  11. 하나의 변수를 다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음
  12. 너무깊은 중첩구조는 피한다.
비주얼 프로그래밍(visual basic의 경우)
  • 원하는 윈도우를 그림
  • 버튼, 텍스트 박스의 속성을 설정함
  • 연계된 사건에 대한 코드를 작성함

구조적 프로그래밍

신뢰성 있는 소프트웨어 생산과 코딩의 표준화 등을 위해 개발된 방법
순차 명령을 순서대로 나열함
선택 특정 논리에 기초하여 명령을 선택함
반복 순환을 제공함
  • 순차, 선택, 반복을 사용하면 프로그램 복잡도를 줄여주고, 유지보수가 용이함.
  • 분기없이 프로그래밍하여 읽고, 테스트 하기 쉬움
  • 오류없는 프로그램 구성으로 품질을 향상시킴
프로그랭 규칙
  1. 프로그램의 제어흐름을 선형화함
  2. 던알 입구와 단일 추구만 가지게함
  3. GOTO 문을 사용하지 않음
  4. 순차, 선택, 반복의 세가지 기본 제어 구조를 사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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