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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현단계
설계단계에서 생성된 명세서를 컴퓨터가 알 수 있는 모습으로 변환하는 과정
- 프로그래밍 또는 코딩 단계라고도 함
- 각 모듈을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원시 코드로 작성하고, 문서화하는 작업
- 설계를 철저히 반영시키고, 원시 코드를 간단하게 작성하며, 디버깅 및 변경, 검사가 용이하도록 해야함
- 사용할 프로그래밍 언어와 코딩 스타일 등을 결정해야 함
프로그래밍 언어
컴퓨터 시스템을 작동시키는 SW를 작성하기 위한 언어
저급 언어 | 고급 언어 |
하드웨어가 관련된 직접 제어가 가능한 언어 - 어셈블리어 |
하드웨어 관련 지식없이도 프로그램 작성이 가능한 언어 - 파이썬, html 등 |
중간에는 c언어가 있을 수 있다! c언어는 하드웨어를 제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제 1세대 언어(저급언어) | 기계어, 어셈블리어 언어 |
제 2세대 언어 | FORTRAN, COBOL, ALGOL60, BASIC |
제 3세대 언어 | 범용 : PL/1, Pascal, Modula-2, C, Ada, C++, SIMULA, Smalltalk 특수 : CHILL, RPG, Lisp, Prolog, APL |
제 4세대 언어(4GL) | Non=procedural Language MANTIS, IDEAL, RAMIS II, SQL |
프로그래밍 언어의 선정 기준
- 친밀감
- 언어의 능력
- 처리의 효율성
- 과거의 개발 실적
- 알고리즘과 계산사으이 난이도
- 자료 구조의 난이도
- 성능 고려 사항
- 프로그램 구조
- 프로그램의 길이
- 이식성
- 대상 업무의 성격
- 소프트웨어의 수행 환경
- 개발 담당자의 경험과 지식
- 컴파일러의 이용 가능성
코딩의 표준화
프로그래머마다 코딩하는 방법이 다르므로 이러한 코딩 방법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좋은 코딩을 위해 제시된 표준
코딩 스타일
- 프로그램 논리를 명확하게 작성해야함
- 지나치게 기교를 부리지 않음
- 수식은 간결하고, 직접적으로 표현함
- 임시변수의 사용은 금함
- 혼동을 초래하는 변수명이 아닌 일관성 있는 변수명을 사용함
- 들여쓰기를 사용함
- 판단에 맞는 정확한 제어 구조를 사용함
- IF뒤어 바로 IF가 오지않도록 해야하고, else 뒤에 null이 오지 않도록 해야한다.
- 모둘화와 서브류틴을 사용한다.
- 매개변수가 5개 이상인 모듈은 유의함
- 하나의 변수를 다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음
- 너무깊은 중첩구조는 피한다.
비주얼 프로그래밍(visual basic의 경우)
- 원하는 윈도우를 그림
- 버튼, 텍스트 박스의 속성을 설정함
- 연계된 사건에 대한 코드를 작성함
구조적 프로그래밍
신뢰성 있는 소프트웨어 생산과 코딩의 표준화 등을 위해 개발된 방법
순차 | 명령을 순서대로 나열함 |
선택 | 특정 논리에 기초하여 명령을 선택함 |
반복 | 순환을 제공함 |
- 순차, 선택, 반복을 사용하면 프로그램 복잡도를 줄여주고, 유지보수가 용이함.
- 분기없이 프로그래밍하여 읽고, 테스트 하기 쉬움
- 오류없는 프로그램 구성으로 품질을 향상시킴
프로그랭 규칙
- 프로그램의 제어흐름을 선형화함
- 던알 입구와 단일 추구만 가지게함
- GOTO 문을 사용하지 않음
- 순차, 선택, 반복의 세가지 기본 제어 구조를 사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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