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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공부/소프트웨어공학

프로젝트 비용 산정 기법

by 으노으뇨 2021. 10.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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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로젝트 비용 산정 기법

2. COCOMO 모형

3. Putnam 모형 및 기능점수 (FP)모형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의 하향식-상향식 비용 산정 기법에 대해 설명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의 수학적 산정 기법(COCOMO모형, Putnam모형, 기능 점수 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비용 산정 - 어떻게 산정할거냐? 기준을 정해야함

SW개발하는데 소용되는 비용을 추정하는 것

SW프로젝트의 예산 비용 산정 기법 : 상향식 비용산정기법, 하향식 비용산정기법 이렇게있다.

하향식 비용 산정기법은

과거의 유사한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지식이 많은 개발자들이 참여한 회의를 통해 비용을 산정하는비과학적인 방법

-프로젝트의 전체 비용을 산정한 후 각 작업 별로 비용을 세분화 함

 하향식 비용 산정 기법의 종류는

하향식 비용 산정 기법- 전문자 감정 기법, 델파이 기법

전문가 감정기법 : 조직내에 경험이 많은 두 명 이상의 전문가에게 비용 산정을 이뢰하는 기법

1. 가장 편리하고, 신속하게 비용을 산정할 수 있으며, 의뢰자로 부터 믿을을 얻을 수 있음

2. 새로운 프로젝트에는 과거의 프로젝트와 다른 요소들이 있다는 것을 간과할 수 있음

3. 새로운 프로젝트와 유사한 프로젝트에 대한 경험이 없을 수 있음.

4. 개인적이고, 주관적일 수 있음.

델파이 기법 ;

전문가 감정 기법의 주관적인 편견을 보완하기 위해 많은 전문가의 의견을 종합하여 산정하는 기법

-더 많은 사람들이 있으면 더 잘 추정할 수 있으니까~

전문가의 편견이나 분위기에 지배되지 않도록 한 명의 조정자와 여러 전문가로 구성된다.(회의를 통해서)

비용 산정 순서

1. 조정자는 각 비용 산정 요원에게 시스템 정의서와 산정한 비용 내역을 기록할 서식을 제공함.

2. 산정요원들은 정의서를 분석하여 익명으로 그들 나름대르의 비용을 산정함

3. 조정자는 산정 요원들의 반응을 요약하여 배포함

4. 산정 요원들은 이전에 산정한 결과를 이용하여 다시 익명으로 산정함

5. 요원들간의 의견이 거의 일치할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함.

(몇번의 회의과정을 통해 산정하는데 이게 굉장히 어렵고 복잡하고 오래걸리는 일임, 크리티컬하고, 우리가 만들고싶은사람은 싸게 만들고싶고, 만드는사람은 많이 받고싶어서...)

 

상향식 비용 산정 기법

프로젝트의 세부적인 작업 단위별로 비용을 산정한 후 집계하여 전체 비용을 산정하는 방법

상향식 비용 산정 기법의 종류

Line of Source(code) LOC(원시 코드 라인 수)기법

개발 단계별 인월 수(effort per task) 기법 - 몇사람이 몇달동안 할 일이냐

수학적 산정 기법 - 수학을 넣어 가급적 정확하게 산정하자!

LOC(원시 코드 라인 수 )기법

소프트웨어 각 기능의 원시 코드 라인 수의 비관치, 낙관치, 기대치를 측정하여 예측치를 구하고 , 이를 이용하여 비용을 산정하는 기법

-측정이 용이하고, 이해하기 쉬워 가장 많이 사용함

예측치를 이용하여 생산성, 노력, 개발, 기간 등의 비용을 산정함

예측치 = (a+4m+b)/6

a(낙관치) : 가장 많이 측정된 코드 라인 수

b(비관치) : 가장 적게 측정된 코드 라인 수 

m(기대치, 중간치) : 측정된 모든 코드 라인 수의 평균 (mean)

어떤 경연대회가 있다. 5명이있다고하면 각각 70,95,90,80,85 가있을 때 이때 가장 많이 측정된사람은 95 - a ,  가장낮은 사람 70 -b 가된다. 그리고 90,80,85에  대한 평균을 구한다. (85)

그럼 (95+4*85+70) / 6가 된다. 이걸 계산하면  84점이 나온다. 이렇게 산정한다.

비용 산정 공식은 

노력(인월) = 개발기간 * 투입인원 =  LOC/1인당 월 평균 생산 코드 라인 수 

개발비용 = 노력(인월) * 단위 비용(1인당 월평균 인건비)

개발기간 =  노력(인월)/투입인원

생산성 = LOC/노력(인월)

예제 : LOC기법에 의하여 예측된 총 라인 수 가 3만 라인, 개발에 참여할 프로그래머가 5명, 프로그래머 들의 평균 생산성이 월간 300라인일 때, 개발에 소요되는 기간은?

- 노력 인월 =  LOC/1인당 월평균 생산 코드라인 수 = 30000/300 = 100명

- 개발 기간 =  노력(인월)/투입인원 = 100/5 = 20개월 

답은 20개월이다.

개발 단계별 인월 수 (Efoort Per Task)기법

Loc기법을 보완하기 위한 기법으로 각 기능을 구현시키는 데 필요한 노력(인월)을 생명 주기의 각 단계별로 산정하는 기법 : LOC보다 더 정확함

수학적 산정 기법

상향식 비용 산정 기법으로 경험적 추정 모형, 실험적 추정 모형이라고도 하며, 개발 비용 산정의 자동화를 목표로 하는 기법

수학적 산정기법에는 3개 가지 모형이있다.

1.  COCOMO모형

2. Putnan 모형

3. 기능 점수 모형

-각 모형에서는 지정된 공식을 사용하여 비용을 산정함 

비용을 자동으로 산정하깅 위해 사용되는 공식은 과거 유사한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하여 경험적으로 유도된 것임

Q : 두명의 개발자가 5개월에 걸쳐 1만 줄을 코드를 개발했을때 월별 생산성 측정을 위한 계산 방식으로 가장 적합한것은? 10,000 / 2 * 5 

Q : 어떤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10명의 개발자가 10개월 동안 참여되었다. 그 중 7명은 10개월 동안 계속 참여 했고, 3명은 3개월 동안만 참여했다.  이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MM(Man-Month)은 얼마인가?

(7명은 10개월 )7 * 10 + (3명은 3개월 )3 * 3 = 79 

Q : LOC기법에 의해 예측된 총 라인수가 25000라인일 경우 개발에 투입될 프로그래머의 수가 5명이고, 프로그래머들의평균 생산성이 월당 500라인 일때, 개발에 소요되는 기간은? 25000 / 5 *500 = 10 개월

Q : LOC기법에 의해 예측된 총 라인수가 50000라인, 개발 참여 프로그래머가 5명, 월평균 생산성은 200일때, 개발 소요기간은? 50000 / 5 * 200 = 50개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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