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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공부/소프트웨어공학

COCOMO모형

by 으노으뇨 2021. 10.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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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COMO(Constructive cost model)모형

보헴이 제안한 것으로 원시 프로그램의 규모인 LOC(원시코드 라인수 )에 의한 비용 산정 기법 - 약간문제인게 일부러 코드를 늘릴수도있긴하다.

1. 개발할 소프트웨어의 규모(LOC)를 예측한 후 이를 소프트웨어 종류에 따라 다르게 책정되는 비용 산정 방정식(공식)에 대입하여 비용을 산정함

2. 비용 견적의 강도 분석 및 비용 견적의 유연성이 높아 소프트웨어 개발비 견적에 널리 통용되고 있음

3. 같은 규모의 프로그램이라도 그 성격에 따라 비용이 다르게 산정됨

4. 비용 산정결과는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데 필요한 노력(man-month)으로 나타남

-그런데 AI가 탄생하면서 라인이 점점짧아짐 점점 모듈화되어서,.. 그럼 우리 월급 줄어드는거아니냐? 

COCOMO 모델은 

조직형 - 반부리형 - 내장형

기본형 - 중간형 - 발전형

이렇게 있다. 외우기 편한건 "조직"이 반분리해 내장이 나온다. (섬뜩한데?) 기본이있으면, 중간은 가고 발전할 수 도있다.

조직형 

기관 내부에서 개발된 중-소규모의 소프트웨어로 일괄 자료 처리나 과학기술 계산용, 비즈니스 자료 처리용으로 5만(50KDSI)라인 이하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유형 - 50000 -  DSI 인데 50 kdsi 로 됨

- 사유 처리용, 업무용, 과학용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적합함(기관내부에서 개발되었다 해서 조직형이라고 함)

비용산정공식 = 노력(MM) - 2.4 * (KDSI)^1.05   개발기간 (TDEV) = 2.5 * (MM)^0.38

KDSI(Kilo Delivered Source Instruction) : 전체라인수를 1,000 라인 단위로 묶은 것으로 KLOC(Kilo LOC)와 같은 의미임

반분리형(Semi detached mode) - 우리가 세미라고 하면 혼란이 올수 있따. pro, semi 등에 대해...그런데 세미컨덕터라는 반도체가있다 그때 semi이다. 

조직형과 내장형의 중간형으로 트랜잭션 처리 시스템이나 운영체제, 데이터 베이스관리 시스템등의 30(300KDSI)라인 이하의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유형

컴파일러, 인터프리터와 같은 유틸리티 개발에 적합함

개발산정공식

노력(MM) = 3.0 * (KDSI)^1.12  개발기간(TDEV) = 2.5 * (MM)^3.5

 내장형(Embedded mode)

최대형 규모의 트랜젝션 처리 시스템이나 운영체제 등의 30만 (300KDSI)라인 이상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유형

-신호기 제어 시스템, 미사일 유도 시스템, 실시간 처리 시스템 등의 시스템 프로그램 개발에 적합함

비용 산정 공식

노력(mm) = 3.6 * kdsi^1.20 개발기간(tdev) = 2.5 * mm^0.32

기본형(Basic)

소프트웨어의 크기(생산 코드 라인 수 )와 개발 유형만을 이용하여 비용을 산정하는 모형

비용산정공식 

개발노력(efoort, mm, pm) = a* kdsi^b

개발기간(tdev) =  c * mm^d

적정투입인원 = mm/tdev

인적비용(cost) = mm * 인당 월 평균 급여

중간(intermediate)형

기본형COCOMO의 공식을 토대로 사용하나, 4가지의 특성의 15가지 요인의해 비용을 산정하는 모형

1. 제품의 특성 : 요구되는 신뢰도, 데이터베이스의 크기, 제품의 복잡도

2. 프로젝트의 특성 : 소프트웨어도구의 이용, 프로젝트 개발 일정, 최신 프로그래밍 기법의 이용

3. 컴퓨터의 특성 : 수행시간의 제한, 기억장소의 제한, 가상 기게의 안정성, Turn around time 

4. 개발 요원의 특성 : 분석가의 능력, 개발 분야의 경험, 가상 기계의 겅험, 프로그래머의 능력, 프로그래밍 언어의 경험

비용 산정공식 

개발노력(efoort, mm, pm) = 기본 COCOMO의 MM*요인별 노력 승수

개발기간(tdev) =  c * mm^d

적정투입인원 = mm/tdev

인적비용(cost) = mm * 인당 월 평균 급여

발전형(detailed)

중간형 COCOMO를 보완하여 만들어진 방법으로 개발 공정별로 보다 자세하고 정확하게 노력을 산출하여 비용을 산정하는 모형

- 소프트웨어환경과 구성 요소가 사전에 정의되어 있어야 하며, 개발 과정의 후반부에 주로 함 

비용산정 공식

중간형 COCOMO산정 공식을 그대로 사용하되, 노력의 승수를 달리 적용함

노력 승수 = 개발 공정별 노력 승수 * 게빌 공정별 가중치

Q : COCOMO 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것은? -4번

1. 산정결과는 프로젝트를 완성하는데 필요한 MAN-MONTH로 나타난다.
2. Boehm이 고안한 개발비 산정 모델로 프로젝트의 예상되는 크기와 유형에 관한 정보가 주로 사용된다.
3. 프로젝트 특성을 15개로 나누고 각각에 대한 승수값을 제시아혔다.
4. 각 모델별로 개발되어지는 프로젝트 개발 유형에 따라 object mode, dynamic mode, function mode의 3가지 모드로 구분한다. - 우린 조직 반부리, 내장, 기본, 중간, 발전 이렇게 배웠지 언제 이걸했냐구ㅠ~ 그러니 오답!

Q : COCOMO 모델 중 기관 내부에서 개발된 중소 규모의 소프트웨어로 일괄 자료 처리나 과학 기술 계산용, 비즈니스 자료 처리용으로 5만 라인 이하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유형은?

1. semidetached model - 반분리형 - 30만 라인 기준임
2. orgainic model - 조직(조직이라니 조직형이지)
3. semi-embedded - 반내장형(이런말없음) 
4. embedded model - 내장형

Q : COCOMO법에 의한 소프트웨어 모형에 속 하지않는 것은?

1. Basic - 기본
2. Putnam - ?
3. intermediate - 중간
4. detailed - 발전

Q : COCOMO 의 비용 산저엥 의해 개발에 소요되는 노력이 40PM으로 계산되었다. 개발에 소요되는 기간이 5개월이고, 1인당 인건비가 100만원이라면, 이프로젝트에 소용되는 총 인건비는 얼마인가?

(PM) 40 * (인건비)100 = (총인건비) = 4천만원

Q : COCOMO 비용예측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것은?

1. 보헴이 제안한원시프로그램의 규모에 의한 비용 예측모형이다.
2. 소프트웨어의 종류에 따라 다르게 책정되는 비용 산정 방정식을 이용한다.
3. COCOMO방법은 가정과 제약조건이 없어 모든 시스템에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따.- 이런거없다
4. 같은 규모의 프로그램이라도 그 성격에 따라 비용이 다르게 산정된다.

Q : COCOMO의 프로젝트 모드가 아닌것은?

1. organic mode 조직
2. semi-detached mode 반부리
3. medium mode - 중간을 쓸때 이걸로 안쓴다.
4. embedded mode 내장형

Q : 비용 예측 방법에서 원시 프로그램의 규모에 의한 방법 중 트랜잭션 처리 시스템이나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등의 30만 라인 이하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유형은?

1. organic
2. semi-detached - 30만 라인 이상이니까 ! 그리고 운영체제, DB관리 라니까 이게 정답
3. embedded
4. organic, embed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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